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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20 17:51 조회1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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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 향하는 김성태 전 의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KT에 딸 채용을 청탁한 혐의를 받는 김성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11.20 saba@yna.co.kr
법정 향하는 김성태 전 의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KT에 딸 채용을 청탁한 혐의를 받는 김성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11.20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딸의 KT 부정 채용 의혹으로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던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항소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FX렌트

서울고법 형사6부(오석준 이정환 정수진 부장판사)는 20일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뇌물공여 혐의로 함께 재판을 받은 이석채 전 KT 회장도 1심 무죄 판결이 파기되고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김 전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었던 2012년 국정감사 기간에 이 전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딸 정규직 채용이라는 형태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작년 7월 재판에 넘겨졌다.

김 전 의원의 딸은 2011년 파견 계약직으로 KT 스포츠단에 입사해 일하다 이듬해 KT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종 합격해 정규직이 됐다.

jae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명 육박
적금·신탁·카드 등 상품 다양화


[서울경제] 반려동물을 위한 무료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적금, 반려동물에게 재산을 남겨주는 신탁, 반려동물 사진을 넣어 만들 수 있는 신용카드···.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이들을 공략한 금융상품도 늘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최근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목돈마련 금융상품 ‘펫사랑 적금’을 출시했다. 반려인의 목돈마련은 물론 반려동물 양육 시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기 위해 월 5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 기본금리 연 1.0%에 펫사랑 서약 등 조건을 맞추면 최대 0.5%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치료비가 지출 목적인 경우 만기 전 해지하더라도 기본금리를 제공하는 특별중도해지가 가능하다. 펫사랑 적금은 가입과 동시에 반려동물 배상책임 보험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반려동물이 타인 또는 다른 반려동물에게 피해를 입혔을 경우를 대비해 최대 500만원의 보상한도로 보험에 가입된다.

반려동물에게 재산을 남길 수 있는 펫신탁 상품도 있다. 현재 주인(신탁자)이 죽거나 아파서 반려동물을 돌볼 수 없을 때를 대비해 은행에 현금·부동산 등을 맡기고 새로운 양육자에게 양육자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하나은행의 ‘펫사랑신탁’이나 KB국민은행의 ‘KB펫코노미신탁’ 등이 있다.

펫 시장 공략에 가장 발 빠르게 나선 곳은 KB금융이다.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KB펫코노미적금·KB국민 펫코노미카드·KB펫코노미신탁 ‘KB펫코노미 패키지’를 선보였다. KB펫코노미적금은 만기가 1~3년으로 최고 이율은 만기 3년짜리의 경우 연 2.15%이며 KB국민 펫코노미카드를 보유하면 0.2% 우대 금리를 준다. 또 KB국민 펫코노미카드 고객에게는 유효한 등록번호(내장형 마이크로칩)를 보유한 생후 12개월 초과 96개월 이하의 반려견(특수목적 반려견 제외)을 대상으로 상해 치료비를 보상하는 KB손해보험의 반려견 단체보험을 무료 가입해준다.

최근에는 지방은행들도 펫 금융상품 출시에 적극적이다. BNK부산은행은 5월 ‘펫 패키지’ 상품을 내놨다. △펫 적금 △펫 카드 △마이펫신탁 △펫 산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를 위한 소호 프리미엄 대출로 구성됐다. 펫 적금은 모바일뱅킹을 통해 펫 다이어리를 작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펫 카드 이용실적 및 동물등록증 제출 우대 금리 등 연 최대 연 2.0%의 금리를 준다. 펫 카드의 경우 동물병원·애완동물숍 등을 이용 시 10% 할인해주며 소셜커머스·대형마트·편의점을 이용할 경우 5%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주은행은 5월 고객이 자신의 반려동물 사진을 삽입해 제작할 수 있는 ‘사진카드 발급 서비스’를 선보인 ‘멍이냥이카드’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출시 100여일 만에 5,000좌를 돌파했으며 현재 6,500좌를 넘은 상태다. 멍이냥이카드는 애완동물 및 동물병원 관련 업종에서 10% 캐시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반려동물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다양한 금융상품이 등장할 수 있으며 성장 가능성도 크다”고 밝혔다.
/김현진기자 star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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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권 작가, 스님들 인터뷰집 '상월선원' 펴내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백승권 작가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에서 '상월선원' 출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0.11.20.jmstal01@newsis.com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우리가 흔히들 생각하는 스님들의 모습이 있잖아요. 그걸 깨버리고 싶었어요. 한겨울 천막수행을 한 스님들이 하나 같이 한 이야기가 마음의 밑바닥, 삶의 밑바닥으로 돌아가라는 것이었습니다. 고정적인 관념과 상을 깨고 밑바닥에서 치열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거기에서부터 부처의 길을 찾으려는 수행자들의 모습을 봤거든요. 그런 걸 봤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선생님으로도 유명한 백승권 작가가 한국 불교 역사상 최초의 '천막 동안거(冬安居)' 극한 수행을 치른 아홉스님(인산·도림·심우·재현·호산·성곡·진각·무연·자승스님)의 이야기를 담은 '상월선원-천막결사 90일간의 이야기'를 펴냈다.

상월선원 천막결사는 한겨울 건설 현장 흙바닥에 작은 비닐하우스를 짓고 법당 삼아 묵언·하루 한 끼·외부접촉 금지·단벌 등 강도 높은 규정을 따라 무문관 정진에 임한 것을 말한다.

백 작가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월선원 문 안의 숨은 이야기를 들춰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거창한 불교의 이론이나 스님들이 참선하고 나서 들려주는 법문, 선어 이런 것이 아니라 그냥 한 마디, '마음의 밑바닥으로 돌아가라'라는 것을 들려주고 싶었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마음의 밑바닥으로 돌아간 아홉스님의 증언집이라고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수행자로서의 스님보다도 삶의 밑바닥을 본 자연인으로서의 아홉스님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그분들이 가진 명성이나 평가를 다 떼어버리고 자연의 모습으로 극한의 상황을 견뎠던 부분을 보이려고 질문도 그렇게 했다. 맨살이 만져지는 인터뷰집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백 작가는 천막수행을 마친 아홉스님 한 명 한 명을 찾아다니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진행한 인터뷰에서 수행 관련 비하인드 스토리는 물론 수행에서 깨달은 점까지 파악할 수 있었다.

다만 일부 스님은 끝까지 인터뷰를 고사하는 바람에 다른 스님들의 발언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백 작가는 "스님들을 인터뷰하면서 거의 공통으로 들었던 것은 초심, 초발심에 관한 이야기였다. 처음 출가할 때의 마음, 그 마음으로 돌아갔다는 이야기를 모두 하더라"라며 "그동안 자기를 둘러쌌던 옷을 다 벗어버리고 그야말로 마음의 밑바닥에서 자기를 만났다고 했다. 그게 바로 초심, 초발심의 자리가 아닌가 싶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백승권 작가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에서 '상월선원' 출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0.11.20.jmstal01@newsis.com


백 작가는 감명받았던 일화도 소개했다.

조계종 총무원장까지 지낸 자승스님이 자신의 결심을 따라 천막수행에 나선 스님들이 추운 겨울, 수 없이 내리는 비에 괜히 문제가 생겨 다른 스님들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기면 어쩌나 노심초사 걱정한 사연, 법랍(출가해 승려가 된 해부터 세는 나이)과 관계없이 각자의 역할을 맡으며 90일을 함께 지낸 사연 등이다.

백 작가는 "심우스님이 법랍이 많음에도 스스로 나서 법당 청소 역할을 맡고, 추운 바닥이 얼까봐 늘 마른걸레로 바닥을 훔쳐냈다고 하더라. 불교가 법랍이나 상하 관계를 많이 따지는 편인데 정작 상월선원 안에서는 오히려 법랍 높은 분이 궂은일을 맡았다는 것이 감동적이었다. 이런 문화가 종단이나 스님들 사회에도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하나의 모티브가 돼야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전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스님들이 인터뷰하지 않으려 했던 점이라고 했다.

백 작가는 "인터뷰 요청을 드리면 대체로 고사했다. 제가 여러 이유로 설득해서 진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 분은 끝내 못했다"며 "그 모습도 인상 깊었다. 보통 이런 것을 하고 나면 좀 알리려고 하는 게 세속의 모습일 텐데 스님들은 그런 걸 내세우지 않았다. 이런 모습 속에 천막수행을 한 아홉스님의 진정성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일종의 헝그리 복서처럼, 스님들의 모습 속에서 헝그리 복서를 봤으면 좋겠습니다."

백 작가는 "불교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지만, 그 속에서 루틴하게 흘러가지 않나. 물론 종단 중심으로 제도와 문화의 변화를 만들어 가야겠지만 종단뿐 아니라 뜻이 있는 사람들부터 새로운 흐름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본다. 스님들이 초심으로 돌아간 모습들이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 밑불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백 작가는 동국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미디어오늘' 기자,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 등을 지냈다. 2010년 조계종 화쟁위원회 사무국장을 맡은 바 있고 글쓰기 컨설팅 업체 ㈜커뮤니케이션컨설팅앤클리닉 대표, 업무용 글쓰기 강사로 활동 중이다.동행복권파워볼


[서울=뉴시스]'상월선원', (사진 = 조계종출판사 제공) 2020.11.20.phot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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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자제품 판매량 각각 31.9%·39.5% 증가
대국민 인지도 낮다는 지적엔… "캠페인으로 인지도 4배 이상 늘어"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지난 1~15일 진행됐다./연합뉴스

이달 1∼15일 진행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 기간 국내 카드 승인액이 작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고 산업통산자원부가 20일 밝혔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 코세페 종합결산 브리핑'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박 차관은 "올해 코세페에는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1784개사가 참여한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면서 "내수 진작과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 회복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 기간 국내 카드 승인액은 37조4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동차는 하루 평균 7074대씩 팔려 작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31.9% 늘었다. 특히 친환경 차가 하루 997대 팔려 155.7% 급증했다. 타이어(75.5%), 전자제품(39.5%) 매출도 크게 늘었고, 이동통신사 공시지원금 상향으로 스마트폰은 8만6000대가 개통돼 행사 전보다 4.4% 증가했다.

패션업계 할인 행사인 '코리아 패션마켓 시즌 2'에선 상반기 진행된 시즌 1보다 4배 이상 성과를 올렸다. 박 차관은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진행된 패션특판전 코리아패션마켓에서는 최대 90% 할인율을 제시, 라이브커머스 판매 병행 등 총 16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했다.

유통채널 별로는 전통시장 매출액이 25.5% 증가한 것을 비롯해 동네 슈퍼(12.1%), 편의점(3.9%), 백화점(5.4%), 대형마트(1.4%), 온라인 유통(27%) 등 전반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전국 17개 시도가 참여해 다양한 소비 촉진 행사를 한 덕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이 14.9%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농축산물의 판매 성과도 좋았다. 포항 과메기 300세트가 하루에 완판했고, 광주 김치 온라인 판매액은 1억7500만원, 부산 국제수산엑스포 판매액 9100만원, 남도장터 매출액은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16억원을 거뒀다.

박 차관은 "온라인 온누리상품권 판매액이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가운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코세페 특별기획전으로 진행한 중소기업 우수제품 득템마켓 행사에도 509개 업체가 참여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제품의 온 ·오프라인 매출은 25억원을 달성했다. 올해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도 했다.

국내 판촉을 넘어 1억8천만 달러 규모의 K-방역, K-뷰티 등 소비재에 대한 구매 상담도 진행됐다. 28개국 115개의 해외 온라인 유통망에 3980개 기업이 입점, 판촉전에 참여하는 등 온라인 수출도 확대되는 계기가 됐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박 차관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소비 심리가 굉장히 위축돼 있었는데 (코세페가) 소비심리를 회복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본다"면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도 활기를 띠는 분위기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의 긍정적인 평가와 달리, 여전히 낮은 국민적 인지도와 정부 주도 할인 행사에 대한 적절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부 당국자는 "코세페 캠페인은 정부나 지자체의 행사가 아닌 민간 주도 행사"라며 "정부는 민간이 최대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올해는 '엄지척' 캠페인 등을 통해 지난해보다 인지도가 4배 이상 늘어나는 등 개선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나 광군제에 비교하면 상품 할인율도 낮고, 소비 진작 효과가 적다는 지적에 대해선 "올해는 제조업체들이 많이 참여해 자동차, 심지어는 휴대폰 등 외국에선 보기 힘든 할인 품목들이 많이 추가됐다"며 "단순히 비교할 수 없지만 결코 낮은 할인율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윤희훈 기자 yhh22@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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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직원들이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의 주사율 변화를 테스트 기기로 점검하고 있다./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애플이 지난달 발표한 아이폰12 시리즈는 4종 전 모델이 5G(5세대 이동통신)를 지원하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탑재했다. 중국 비보는 올해 X30 시리즈 3종 전 모델에 OLED를 탑재했다. 올 하반기에 출시된 레노4와 레노4 프로는 각각 6.4인치 OLED와 6.5인치 OLED를 적용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들이 올 하반기에 OLED를 탑재한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OLED 패널 공급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용 OLED 출하량도 증가하고 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3분기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용 OLED 출하량은 9985만대다. 일부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가 예년보다 늦어졌고, 고가 스마트폰 수요가 연말에 회복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올 4분기 OLED 출하량은 역대로 가장 높은 수준인 1억2435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올 4분기 스마트폰 OLED 수요의 80%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OLED 채용을 고가 제품에서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함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의 내년도 OLED 출하량이 올해보다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톤파트너스는 지난달 발행한 ‘모바일용 OLED 출하동향 분석’에서 화웨이 제재 영향으로 중국 패널업체인 BOE가 타격을 입는 반면 삼성디스플레이의 고객사인 오포, 비보, 샤오미는 내년도 OLED 구매량이 늘 것으로 전망했다.파워볼

[설성인 기자 seol@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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